내일(29일)부터 이어지는 설 연휴 기간, 제주에는 20만 명이 넘는 관광객과 귀성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설 연휴보다 35%나 많은 숫자인데요.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제주의 코로나19 상황도 좋지는 않습니다.
제주지역 코로나19 상황과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b>Q)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은 어떤가요?</b>
- 최근 일주일 제주지역 확진자 발생 현황을 보면 지난 25일은 53명, 그제(26일)는 역대 최다인 72명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제주는 코로나 사태가 터진 이후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 절대 숫자로만 볼 때는 많다고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제주의 인구나 방역체계 규모로 봤을 때는 감당이 어려운 수준입니다.
<b>Q) 제주 설 명절 '사적모임 제한'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b>
- 다음달 6일까지 접종자·미접종자, 수도권·비수도권 상관없이 모두 6명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합니다. 설 연휴 예외 없이 적용되며 직계 가족도 거주지가 다르다면 7인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없습니다.
<b>Q) 사적 모임 적용 예외가 있나요?</b>
- 아동(만 12세 이하), 노인,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예외입니다. 또 임종 가능성이 있어 가족이 모이는 경우나 동거가족 모임의 경우도 해당됩니다.
<b>Q) 제주에 가려면 무조건 코로나19 검사를 해야하나요?</b>
- 제주 방역당국은 가급적 제주지역 방문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제는 아니지만 제주 입도시 백신을 맞거나 음성 확인증을 들고 오라고 하는 상황입니다.
<b>Q) 해외에서 온 입국자는 어떻게 되나요?</b>
- 제주공항 도착 즉시 전자문진표 작성 후 공항 11번 주차장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검사 후 자택까지 자가용으로 이동해야하며 음성결과 판정을 받더라도 10일 동안 자가격리를 해야합니다.
<b>Q) 제주지역 방역패스 적용 시설은 어떻게 되나요?</b>
-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목욕탕, 경마·경륜·경정·카지노시설, PC방, 식당·카페, 파티룸, 멀티방, 안마소·마사지업소, (실내)스포츠 경기장 등 11종 시설에서 방역패스가 적용됩니다.
<b>Q) 제주안심코드가 무엇인가요?</b>
- 제주형 전자출입명부로, 제주지역 대부분의 식당이나 공공장소에 제주안심코드가 설치돼 있습니다. 기존에는 출입명부 기능만 가졌지만, 오늘(28일)부로 PCR음성확인과 예방접종(3차까지)확인 등 방역패스 기능이 더해졌습니다.
<b>Q) 제주에서 손 쉽게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b>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제주톡'을 등록하면 24시간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불편사항이나 비상사태 발생 시 도청 종합상황실(064-710-6832~5), 또는 제주안내 콜센터 120으로 연락하면 됩니다.
JIBS 제주방송 조유림 (
[email protected]) 기자
<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 30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