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요즘 국내 대학가에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많습니다. 각 대학은 중국인 유학생 유치에도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중국 유학생 연결 업무를 하고 있는 장욱 우한무진교육발전 대표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Q.
먼저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소개해 주십시오.
A.
안녕하세요. 무진유학원 대표 장욱입니다. 무진유학원은 주로 중국 학생들의 한국 유학을 위해 한국어교육, 대학 및 전문 컨설팅, 비자 및 픽업 등 전문적인 원스톱 유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영사관, 한국관광공사, 코트라 등 정부 기관과 함께 중*한 문화교육의 교류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Q.
중국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오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까? 어떻습니까?
A.
네, 한국으로 유학 오는 중국 학생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한국에 유학 온 중국 학생이 7만여 명으로 전체 유학생 수의 34.5%를 지금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Q.
혹시 한국 대학으로 중국의 학생들이, 청년들이 유학을 오고 싶어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A.
중국 학생들이 한국에 많이 오는 이유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한국의 교육 수준이 높다는 것입니다. 한국의 대학은 세계 500위에 들어가 있는 대학의 수가 15곳으로 알고 있고,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둘째는 유학의 경제적 부담이 더 적다는 것입니다. 한국 정부와 학교들은 유학생에 대한 지원이 되게 많고,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면 장학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셋째는 한국 문화와 중국 문화의 유사성입니다. 두 나라는 거리가 가깝고 학생, 유학생들이 한국에 와서 적응하기가 되게 빠르고, 그리고 한국 문화 케이팝, 예능 그리고 한국 음식이 중국 학생 특히 젊은이한테 되게 인기가 많고, 그렇습니다.
Q.
중국에도 좋은 대학들 많지 않습니까? 세계적으로 유명한.
A.
많지만 여기 또 재미있게 또 새로운 시야를 넓혀서 국제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 중국인 학생한테 되게 인기가 많습니다.
Q.
한국으로 유학생을 얼마나 지금 보내주셨나요?
A.
지금까지 3천여 명의 유학생을 보냈었는데 (매년) 1천여 개 이상의 성공 사례가 있고, 해마다 약 30%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30%씩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유학원에서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말씀인 거죠?
-네
Q.
이번에는 경남관광재단하고 연결이 돼서 오시게 됐는데요. 관광재단하고 같이 일을 하시게 된 어떤 계기가 있습니까? 궁금한데요.
A.
이번 관광재단 초청으로 여기 경남에 오게 돼서 너무 큰 영광입니다. 경남관광재단과 함께 문화, 중*한 교류와 우호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광재단 통해 경남 지역에 경상대, 창원대 같은 우수한 대학이 많다는 사실 알게 되었고,
이번 방문에서 우리는 경남의 대학을 답사하고 더 많은 중국 학생에게 경남을 유학 목적지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관광 등 다른 분야에서도 경남 지역과 협력 기회를 모색해 보고 싶습니다.
Q.
네, 한국어를 잘하시는데 대표님도 혹시 한국에서 유학하셨습니까?
A.
네, 그렇습니다. 제가 2009년에 한국에 와서 서강대 경영학과 졸업했습니다.
이 경험은 제 일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첫째 유학 생활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대학과 기관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고, 더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한국 교육 시스템을 몸소 체험하고 학생 관점에서 더 적합한 대학과 전공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학의 모든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저는 학생들이 겪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포괄적인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유학원 모든 직원도 여기 한국 명문대 출신이어서 더 전문적이고 맞춤형 유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중국 학생들을 유치하려는 한국 대학들에는 어떤 조언을 혹시 해주시고 싶으십니까?
A.
대학들이 국제 홍보를 강화하였으면 합니다. 모집 요강, 동영상 같은 자료를 중국어로 만들어서 소셜미디어, 국제교육박람회를 통해 중국 홍보를 강화하여 중국 학생들이 한국 대학의 특성과 특징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중국 학생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 강연회 같은 활동을 진행하며, 우리 유학원과 함께 개최하는 것입니다.
또, 중국어 지원 서비스, 중한문화제, 한국어 특강, 동아리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중국과 한국 학생 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중국 학생들이 한국 학교생활에 더 빨리 정착할 수 있는 것을 도움 드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 학생들에게 진로 계획, 인턴십 추천, 이력서 수정, 그리그 면접 기술 교육 등 서비스를 제공하여 졸업 후 취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 대학들이 더 많은 중국 학생을 유치하면서 또 우호적이고 지지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윈-윈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잘 알겠습니다. 이번에 어렵게 방문하셨는데 이번 방문에서 기대하신 좋은 성과 많이 이루길 바랍니다. 오늘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 copyright © kn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 30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