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가 이번주에도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국이 그야말로 폭풍 전야의 분위기 속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지난주 김동연 경기지사와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에 이어 오늘은 여권 잠룡으로 꼽히는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을 모시고
현재 정국에 대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요.
1. 먼저 늦어도 이번주에는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를 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아직도 선고일을 지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늦어지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2. 지금 선고가 늦어지는 것을 놓고 여권은
탄핵 기각 가능성이 높아졌다, 야권은 8대 0 인용을 위한 의견조율 과정이 길어지고 있다는 등 자의적인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의원님은 어느쪽이 맞다고 보십니까?
3. 유 의원은 헌재 탄핵 심판 결과 어떻게 나올 걸로 보십니까? 인용입니까? 기각입니까?
4. 헌재 탄핵심판 선고를 놓고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모두 확실한 승복 메시지를 내야 한다고 밝히셨습니다. 의원님도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승복하시는 겁니까?
5. 탄핵이 인용되면 곧바로 조기 대선 국민이 펼쳐지게 되는데요. 조기 대선이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로 가면 여권에 상당히 불리해질 거라고 밝히셨습니다. 어떤 이유 때문입니까?
6. 이른바 중도보수 논란 등 우클릭 행보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빈집털이라고 표현하신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까?
7.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2심
선고가 26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의원님께서는 2심에서도 당선무효형이 나오면 이 대표가 대선에 나오면 안된다고 밝히셨습니다. 법적으로는 대선 출마를 막을 방법이 없는 거 아닙니까?
8.박수현 민주당 의원이 저희 대담에 나오셔서 2심 결과에 상관없이 이 대표의 대선 출마 포기는 없다고 밝히셨습니다. 결국 유권자들이 판단할 몫이라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9. 유 의원님은 중도 확장성을 가진 여권 잠룡으로 꼽히시지만, 당내 경선 통과하기 어려울 걸로 보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른바 배신자 프레임을 벗어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떤 전략을 갖고 계십니까?
10. 홍준표 대구시장이 최근 한동훈 전 대표와 유 의원님을 거론하며 배신자 프레임에 들어가 버리면 끝난다고 밝혔습니다. 그만큼 극복하기 어렵다는 얘기 아닙니까?
11. 조기 대선 국면에서 한동훈 전 대표나 김문수 노동부장관 등 여권 주자들과 이른바 연대할 생각도 있다고 밝히셨는데, 어떤 후보와 공통 분모가 가장 많다고 생각하십니까?
12. 마지막 질문입니다. 4년 중임제나 의원개각제 등 여야 대권 주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습니다. 의원님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TJB 대전방송
< copyright © tjb,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 300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